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정보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방법 인버터 vs 정속형 유형별 꿀팁

by §▩▒º♨ 2022. 7. 8.

 

올해 여름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습도까지 높아져서 상당히 찝찝한 나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집안에서도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하지만 항상 에어컨을 사용하려면 전기요금 때문에 부담감이 앞섭니다. 그렇다고 안쓸 수도 없고 사용하자니 전기요금 누진제로 인해 전기요금 누진세 폭탄을 맞을까 봐 겁이 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용을 해야 에어컨을 장시간 이용하면서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꿀팁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꿀팁

 

우선! 에어컨 유형을 알아야 합니다.

에어컨은 인버터와 정속형으로 구분이 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이 어떤 형태의 에어컨인 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컨 유형 파악 방법

1. 제조년월일

가장 쉽게 에어컨이 정속형에 에어컨인지 인버터 에어컨인지를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제조일자가 2011년 이후 제품인지 2011년 이전 제품인지를 알면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 2011년 이전 정속형 에어컨
  • 2011년 이후 인버터 에어컨

우리나라는 인버터 에어컨이 도입된 시기가 2011년부터이므로 2010년 제품까지는 정속형입니다. 제조일자는 에어컨 내부나 외부에 스티커 형태로 부착되어있습니다.

저희 집 시스템 에어컨을 열어 내부를 확인해보니 안에 아주 작게 제조년월일이 적혀 있는 스티커가 보입니다.

 

에어컨 제조년월일
에어컨 제조년월일

2. 에어컨 모델명

에어컨 제품마다 모델명이 있는데요. 회사마다 모델명이 다르지만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인버터와 정속형을 구분할 수 있는 모델명에 대한 의미를 알아내실 수 있습니다. 

 

예시)

  • 삼성 같은 경우는 AR011J7170HAT 이런 식으로 적혀 있는데  9번째 숫자가 9나 7이면 인버터입니다.
  • LG 같은 경우는 일반 에어컨은 FQ18HADWA1 시스템의 경우는 MUQ1100S25V 이런 식으로 적혀 있는데 Q가 인버터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에어컨 모델명
에어컨 모델명

그 외에 에어컨 제조사들도 인터넷에서 검색해보시면 쉽게 알아내실 수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초반에 강하게 틀어서 빠르게 온도를 낮춘 후에 적정 온도(26~28도)와 적정 바람세기로 계속 틀어놓는 방식으로 에어컨을 가동해야 합니다.  12시간 내내 가동했을 때가 2시간 간격으로 켜고 껐을 때보다 약 35% 정도 전기 요금이 절감된다고 합니다.

 

정속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정속형 에어컨은 에어컨을 일정 시간 강하게 틀어서 실내온도를 낮춘 뒤에 에어컨을 끈 상태로 유지하다가 다시 더워지면 에어컨을 틀어서 온도를 낮추는 형태로 가동해야 합니다. 사실 요즘같이 덥고 습한 날씨에는 너무 빨리 습도와 온도가 올라가서 쉽지 않은 일이죠. 2시간 간격으로 켜고 꺼고를 반복하시면 12시간 내내 가동했을 때보다 약 70% 정도 전기 요금이 절감된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왠지 이건 그냥 적게 가동해서 요금이 적게 나오는 느낌이기도 합니다.

 

 

에어컨 전기서 절약 방법 꿀팁

  1. 가장 중요한 것으로 전기세 폭탄을 피하기 위해서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을 잘 확인한 뒤 계획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글 하단에 관련 포스팅 링크 남기겠습니다.)
  2.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사용하여 시원한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켜줍니다.
  3. 에어컨 필터를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2~3주에 한번 정도 청소를 하시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만 잘해도 전기요금을 25% 정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실외기의 온도를 최대한 낮춰줘야 합니다.
    • 특히 새로 지은 아파트는 실외기를 내부에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여름이 와서 그해 에어컨을 처음 사용하시기 전에 꼭 통풍구를 열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통풍구를 열지 않은 경우 내부 온도가 올라가서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실외기에 일정한 간격으로 물을 뿌려주시면 실외기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외기가 녹슬지 않게 염소를 제거한 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에어컨의 실외기에 실외기 커버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실외기 커버를 사용하면 햇빛으로 열을 차단해서 실외기 온도가 낮아지고 실외기가 외부에 설치된 경우 비를 피할 수 있어 부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고층 건물에서 사용할 때는 바람에 날아가지 않게 와이어 케이블로 안전장치를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5. 제습 사용은 금물입니다. 제습을 사용하면 사용하는 내내 실외기가 가동되어서 전기 요금이 더 많이 나옵니다.
  6. 에어컨을 초반에 강하게 가동해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춘 뒤 일정 온도를 유지해서 실외기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인버터의 경우임)

 

※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됩니다.

 

 

2022년 전기요금 인상과 전기요금 누진세 구간

2022년 7월부터 전기 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한국전력은 지난 4월 인상 후 전기 요금을 인상한 것인데요. 안타깝게도 오는 10월에도 전기 요금 인상을 한번 더 단행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지속적

kanghangyeol.tistory.com

 

 

여기까지 자세하게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우선 집에 있는 에어컨이 인버터인지 정속형인지를 꼭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하고 최대한 간단한 것들만 실천해도 에어컨 전기요금을 줄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올여름 평년과 다르게 무더위가 기승을 부린다는 예보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여름철 무더위를 잘 이겨내시길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칩니다.

 

댓글